MY MENU
제목

[정보] 종이상식 1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7.29
첨부파일0
조회수
8992
내용



종이란?


주로 섬유류를 재료로 하여 만들어 글을 쓰거나 인쇄를 하는 등 다양한 용도에 이용되는 얇은 물품을 말합니다.

종이의 종류는 매우 다양하나, 도공 유무, 기능, 제조방법, 사용 원료 등 분류 기준에 따라 나누어지고 있습니다.



종이의 특성


종이는 기본적으로 평량과 두께, 평활도 등의 물리적인 특성과 

인장강도, 내절도 등의 기계적 특성, 

백색도, 불투명도와 같은 빛에 따른 광학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종이의 특성은 인쇄품질을 좌우할 만큼 중요하며, 최상의 인쇄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반드시 종이의 제특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종이의 결


종이는 펄프 배열 형태에 따라 종목과 횡목으로 구분합니다.

종이 제조 시 섬유는 초지기의 진행 방향으로 배열돼 결을 형성하게 되며, 결 방향에 따라 물리적 성질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인쇄 또는 가공작업 시, 결 방향을 고려하여 작업해야 종이가 터지거나 잘 접히지 않는 등의 문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결의 방향은 라벨지에 표기 되어 있으며, 종이를 찢었을 때의 모양 등 으로도 확인 가능합니다.



종이의 포장단위


종이는 크게 시트(Sheet)와 롤(Roll)포장으로 나뉩니다.



시트(Sheet)포장

  • 속 : 포장된 종이의 단위이며, 지종과 평량별로 1속당 종이 매수가 달라집니다. 보통 연 단위에 맞춰 100매, 125매, 250매, 500매 등으로 속단위 포장을 합니다. 

  • 연(Ream) : 포장된 종이의 기본 단위이며, 1연은 500매(Sheet)의 수량을 말합니다. Ream 포장의 R을 약자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 스키드(Skid) : 팔레트에 시트지를 선적하여 포장한 것으로, 보통 필요한 양에 따라 팔레트 당 포장 매수가 달라집니다. 


롤(Roll)포장

  • 롤(Roll) : 필요한 폭과 지름만큼의 크기로 말아놓은 종이를 말하며, 중량(Ton)단위로 계산합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